늑골 골절이 발생하면 갈비뼈 부위 통증과 호흡곤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기침하거나 재채기할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가슴부위나 옆구리 쪽에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늑골 골절 증상은 대부분 외상에 의해 발생하지만 특별한 외상 없이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늑골 골절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늑골 골절 증상 어떤가요?
우선 흉곽 내 장기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흉부 X-ray 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폐 또는 심장 주위의 뼈가 부러지면 CT 촬영을 해야 합니다. 또한 부러진 뼛조각이 혈관이나 신경을 건드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MRI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만약 단순 방사선 사진상 이상이 없다면 진통제 복용 후 안정을 취하면서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 그러나 1주일 이내에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늑골 골절 증상 왜 나타나나요?
일반적으로 외부 충격에 의한 직접적인 타격 혹은 추락사고 시 많이 발생하며, 교통사고로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다치거나 운동 중 넘어지면서 바닥에 부딪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골 골절 증상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 방법으로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우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약물치료를 병행하는데, 이는 약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이후 물리치료를 실시함으로써 근력 강화 훈련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6주 이상 지나도 별다른 호전이 없거나 합병증이 동반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저는 운동하다가 갑자기 숨쉬기가 힘들어졌어요. 혹시 늑골골절인가요?
네 그럴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엑스레이 촬영 후 의사선생님과 상담 받아보세요~
제가 기침을 하면 가슴쪽이 아파요. 이것도 늑골골절증상인가요?
그럴수있어요. 특히 겨울엔 감기환자가 많은데 감기에 걸리면 기침을 많이 하게되죠. 이때 심한 기침으로 인해서 늑골골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혹시 제가 골다공증이라서 그런건가요?
아뇨 그건 아니예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질환이긴하지만 아직 젊은 사람이라면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아요. 다만 흡연자라면 조심해야되요. 담배속 니코틴 성분이 칼슘 흡수를 방해해서 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죠.
오늘은 늑골 골절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속 기관인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