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석증 치료법 Best5

by 블로그15-2 2023. 12. 4.
반응형

최근들어 주변사람들이 갑자기 어지럽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저 또한 최근에 어지럼증을 느껴서 병원에 가보니 이석증이라는 진단을 받았구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경험한 이석증과 관련해서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이석증인가요?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나 피로누적 등으로 일시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약 머리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마다 극심한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심하게 어지럽고 구토감이 든다면 이석증일 확률이 높다고 해요.

이석증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이석증은 우리 귀 속 전정기관 안에 위치한 작은 돌가루인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 액체속에서 떠돌아다니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돌이 원래 있어야 하는 자리에서 벗어나면 세반고리관 내 림프액의 흐름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때 심한 현기증과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석증 어떻게 치료하나요?
이석증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지만 1~2주 이상 지속되거나 재발되는 경우라면 약물치료 또는 수술요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이석치환술’이 있으며 환자의 몸을 돌려가며 자세를 바꿔주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단, 한 번 떨어진 이석은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기 어렵기 때문에 반복 시술이 필요하며, 약 2개월간 꾸준히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석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이석증은 주로 노화나 외상,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40~5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2배 이상 발병률이 높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칼슘대사 장애, 골다공증, 바이러스 감염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석증의 증상은 뭔가요?
이석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회전성 어지럼증입니다.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빙빙 도는 듯한 느낌이 들며 심할 경우 구역질이나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어지러운 경험을 하거나 고개를 숙이거나 젖힐 때 천장이 빙글빙글 도는 듯 한 현상을 느낀다면 이석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석증이라는 병명은 무슨 뜻인가요?
이석증은 귀 안쪽 전정기관에 위치해야 하는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래 제자리에 있어야 할 이석이 이탈하면서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 내부 액체 속으로 흘러들어가 자극하게 되고 그로 인해 심한 어지럼증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 또는 ‘돌발성 체위성 현기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석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리미리 예방하셔서 건강한 생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2023.12.04 - [분류 전체보기] - 이석증 원인 5가지

 

이석증 원인 5가지

오늘은 이석증 자가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갑자기 머리가 핑 돌면서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저도 몇번 겪어봤는데 진짜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이 증상이 왜

blog15-2.chosun-health2.com

반응형